디지털 기술로 산업재해 예방: 중소기업 지원 정책
디지털 기술로 산업재해 예방: 50인 미만 중소기업 기술 개발 지원
중소벤처기업부가 상시근로자 50인 미만 소규모 제조 중소기업의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디지털기반 중소제조 산재예방 기술개발사업' 지원 과제 모집을 23일 공고했습니다. 이번 사업은 중대재해처벌법의 확대 적용에 따라 영세 제조 중소기업의 디지털 기반 산업재해 예방 및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기술 개발(R&D) 지원사업입니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산업재해 예방은 중소기업의 안전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jpg)
지원 내용 및 분야
이번 사업은 작업자 행동 기반 안전사고 예방, 위험기계·기구 관리, 화재·폭발·누출·질식 문제 해결, AI 기반 안전관리 통합 솔루션 등 산재 예방 4대 분야별로 영세 제조현장에 대한 예방 효과 및 보급 확산성이 높은 기술 개발 과제를 선정합니다. 지원 규모는 20개 과제로, 과제당 2년 동안 최대 6억 6000만 원이 지원됩니다.
주요 지원 분야
- 작업자 행동 기반 안전사고 예방
- 위험기계·기구 관리
- 화재·폭발·누출·질식 문제 해결
- AI 기반 안전관리 통합 솔루션
신청 자격 및 방법
이번 사업은 제조현장에서의 실증(field-test)을 병행하는 R&D 사업으로, 산재 예방 장비·솔루션을 공급하는 중소기업이 50인 미만 제조 중소기업 2개 사 이상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컨소시엄은 다음 달 22일까지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www.iris.go.kr)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세부 공고 내용과 신청 절차는 중기부 누리집(www.mss.go.kr)과 중소기업 기술개발사업 통합관리시스템(SMTECH)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상세 안내
- 신청 기간: 다음 달 22일까지
- 신청 방법: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www.iris.go.kr)을 통한 온라인 신청
- 문의: 중소벤처기업부 기술혁신정책관 기술혁신정책과(044-204-7750)
스마트안전장비 보급사업 연계
이번 사업에서 개발되는 산재 예방 제품·솔루션 등은 50인 미만 중소기업이 안전 관련 제품 구입 시 최대 3000만 원을 지원하는 고용노동부의 스마트안전장비 보급사업과 연계해 보급 확산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산업재해 예방 시스템 구축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정책 담당자 의견
박용순 중기부 기술혁신정책관은 "제조현장 사망사고의 80%가 발생하는 50인 미만 중소기업에 산재 예방 제품·솔루션 개발과 보급·확산이 시급하다"고 강조하면서 "산업재해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디지털기반 예방기술개발을 촉진하고 개발기업의 역량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기대 효과
- 산업재해 감소
- 중소기업 안전 관리 역량 강화
- 디지털 기반 예방 기술 개발 촉진
- 관련 기업 경쟁력 강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산업재해 예방은 중소기업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나아가 국가 경제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과제입니다. 이번 지원 사업을 통해 많은 중소기업들이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고, 더욱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